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세균성 인두염(편도염) 진단을 위한 신속항원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1. 14. 23:27

    Reference:20하나 9대한 내과학 회지 세균성 인두염 진단을 위한 신속 항원 검사 20하나 7대한 감염 학회, 성인의 급성 상기도 감염의 항생제 사용 지침의 권고안 ​


    이전 포스팅을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의 목차 ​ 1. 서론 2. 신속 항원 검사(Rapid Antigen Detection Test, RADT)3. 인두 도스 트리 시행의 노하우 4. 결론 및 정리 5. 세균성 인두염의 전파력은?6. 신속 항원 검사 급여 기준 ​ 1. 서론 ​의 앞에서 기술하는 세균성 인두염은 표준 이야기하는 세균성 편도염으로 보고 좋아!세균성 인두염이 가장 많은 원인균은 A균쇄 균(Streptococcus pyogenes)였다.비스토리를 통해 주위 사람들에게 전파할 수 있으며, 성홍열, 류마티스열, 급성 사구체 신염 등의 합병증을 유발한다.​ 1980년대 다음인 류 마티스욜이쟈싱 급성 사구체 신염 등의 합병증은 현저히 감퇴했지만, 성홍열은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 세균성 원인은 인두염 중 약 10-20%정도를 차지하는 성인에서는 그 비율이 더 낮아진다. 즉, 바이러스성 인두염이 더 있고, 그 경우에는 항균제 치료가 불필요하다. ​ 그러나 인두염 환자에서 항균제 사용률은 약 40-60%정도로, 바이러스성 인두염에서도 많은 경우, 항균제가 사용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 2. 신속 항원 검사(Rapid Antigen Detection Test, RADT)​, 초창기에는 반응 항체의 값이 낮아 민감도가 80%미만으로 낮지만 점차 개선되어 현재는 90%이상으로 데당이 높아졌다. 특이도는 95%이상으로 지속적으로 높게 유지됐다. 즉, 현재는 신속항원검사의 효용성이 대단이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 아메리을 자신 일본에서는 개인 의원에서 직접 신속 항원 검사를 이용하고 인두염 진단을 하는 체계가 긴 다 부지 정비되어 있지만 우리 자신라 정에는 아직도 신속 항원 검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있는 산쥰상에만 의존하고, 진단·치료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의한 항균제 과다 처방이 문재가 된다. ​ 신속 항원 검사의 가장 큰 장점은 검사 결과를 5-10분 알고 의사가 진료실에서 직접 수행할 수 간편성이었다 의료기관을 한번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지므로 배양결과를 알기 위해 재방문할 필요가 없고 항균제 남용에 대한 우려도 적어진다. 비교적 읽기 쉽고 시약도 대부분 실온에 보관하기 때문에 관리도 쉽다. 세균배양시설이 불필요하기 때문에 개인의원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인두 세균취락수가 적을 경우에는 배양으로는 양성이지만 신속항원검사에서는 소음성의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면역생성 반응이 줄어들어 와서 판독자에 의해 양성 또는 소음성으로 결정할 수 있다. 인두염 환자는 대부분 지역 수가 50곳 이상으로 많은, 보균자의 경우 지역 수가 10개 이하로 적다고 하지만, 보균자도 지역 수가 50개 이상으로 많아. 자신도 있다. 분자 유전검사의 발달로 유전자 증폭을 통해서도 더 적은 숫자의 균을 검출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 보균자 양성률이 올라갈 우려가 있다. 아직까지 보균자와 실제 세균성 인두염 환자를 구별할 수 있는 노하우는 없다.


    >


    3. 인두 도스 트리 시행 방법


    >


    1. 혀를 눈 압력(오시 칠로, 양측의 구개 개편도 및 목 젖이 잘 노출되도록 한다.2검체 채취용 면봉을 목 젖에 띄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수유보다 안쪽에 위치시킨다.한쪽 구개편도 인두후벽, 반대쪽 구개편도 순서대로 문질러 인두검체를 채취한다.4검체 채취 부위에 삼출물 등 병변이 있는 경우 타다처럼 검체를 채취한다.5검체 채취 과정에서 면봉이 혀가 뺨 점막과 같은 구강 내의 다른 부위에 닿는 것 자체가 침이 검체에 섞이지 않도록 유의할 것. ​ 4. 결론 및 정리 ​ 급성 인두염(=급성 편도염)의 세균성 원인은 하나 0%안팎이다. (성인에서는 더욱 아침이다.) 하지만 진료실에서 증상만으로 세균성과 바이러스성을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세균성의 현실성 아래 항균제의 처방 비율은 절반을 넘는 실정이다.​ 실력자와 Centor criteria를 사용하여 세균성 현실성을 진단할 수 있지만 Centor항목을 모두 채워도 세균성일 확률은 50%안팎이다.


    >


    미국과 일폰은 일차진료실에서 신속항원검사가 자리를 잡은 반면 '우리의 나쁜일'에서는 아직 널리 날아가지 않아 세균성과 바이러스성의 정확한 구별이 안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항균제의 과도한 처방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었다.​ 신속 항원 검사의 민감도와 특이도 모드 90%이상으로 정확한 검사가 가능한 만큼, 위 검사를 좀 더 잘 알고 임상에서 적극적으로 활용 가능한 계획을 모색하기 바란다. ​ 5. 세균성 인두염의 전파력은?물보라를 통해서 주위 사람들에게 전파하기도 해서 반드시 탈을 쓴 것이 좋다.일상생활에서 전염이 커서 사건이 되지는 않지만, 유치원도 나쁘지 않고 학교, 군대 집단 시설 등에는 비말에 의한 전파를 거의 매일 조심해야 한다.항균제를 투여하면 그대로 하루에 박테리아균 전파력은 없어져서 하루 정도 치료를 받은 후 등교나 탈착을 하면 전염에 큰 사건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 5. 신속 항원 검사 그프이쵸크쥬은 ​ 1. 누 584와 A군 연쇄상 구균 신속 동정 검사는 해안에서 3개 이상이 해당하는 경우(만 45세 이상은 4개 이상)요양 급여하는 것.모두 소리 -가 체온>38℃ ​ 나쁘지 않아. 기침을 동반하지 않는 인후통이다. 압통을 동반한 전방 경부림프절 종대라 편도 비대도 삼출물마 만 3세~만 14세의 나이 ​ 2. 상기 1. 그프이쵸크쥬은 이외에 시행할 경우에는 "선별 급여 지정 및 실시 등에 관한 기준"에 의해서 봉잉브 후(후)률을 80%에 적용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