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펭수 이전에 자유분방한 펭귄들 <해피 피트> 볼께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5. 04:18

    가희신드롬이라 불릴 만하다. 여기저기서 화제에 등장합니다. 유튜브 구독자는 페이지 개설 6개월 만에 일일이 0만명을 넘어섰다.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역대 최단 기간 최다 판매 기록을 달성했다. 다이어리는 예수 24에서 3가끔 만에 하나만 부가 팔렸다. 이달부터는 인형, 티셔츠, 휴대전화 케이스 등 좀 더 다양한 상품이 제작될 예정이었다. 펭귄 인형 가면을 쓴 펜스는 단연 20하나 9년 하반기의 대세다.


    >


    올해 4월부터 방영된 EBS유튜브 채널<자이언트 펜 TV>의 주인공 펜스는 2,30대에 뜨거운 지지를 얻고 있다. EBS 사장의 이름을 반말로 부르며 EBS에서 잘리면 KBS로 가겠다는 등 조직문화에 밀리지 않고 하고 싶은 이야기를 쏟아내는 모습이 희열을 자아낸 덕이다. 이로써 펜스는 직대통령(회사원 대통령)이라는 별칭을 얻었다.펜스가 국한 최고의 거물 펭귄이라면 영화계의 펭귄 스타는 맘블이 아닐까. 2006년에 공개된 어린이, 애니메이션 해피 피트(Happy Feet)의 주인공 몸불는 발랄한 춤, 시련에도 굴하지 않는 도전 정신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의 활동은 관객들에게 긍정의 기운과 용기를 주었다. 또 어떤 영화는 Music을 많이 넣어서 듣는 재미도 주어왔습니다.* 영화상세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황제펭귄들이 사는 펭귄 왕국을 배경으로 영화가 시작된다. 요기의 펭귄들은 하트송이라고 불리는 자신만의 음악을 부르며 교미한다. 니콜 키드먼(Nicole Kidman)이 연기한 암컷 노마진이 음악을 부르며 상대를 찾던 중 휴 잭맨(Hugh Jackman)이 목소리를 낸 수컷 멤피스가 자신의 타자 화음을 이룬다. 이렇게 커플을 만드는 데 성공한 둘 사이에 "글씨만 불"이 생긴다.영화 속 펭귄들에게 하트송은 사랑하는 상대를 찾고 대대로 이어가는 수단이므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동시에 정체성을 규정하는 것이기도 하다. 펭귄들은 어려서부터 하트송이 스스로 찾아야 할 귀중한 자산이라고 배운다. 이런 설정 때문에 music이 영화의 핵심 언어로 쓸 수밖에 없다.


    >


    도입부 우주에서 대기권을 가지고 나쁘지 않은 펭귄들의 왕국과 카메라 앵글을 급속히 이동하여 내릴 때부터 펭귄들이 콰이를 행하는 귀추울 나쁘지 않게 받기 위해 여러 노래가 다음을 섞여 나쁘지 않게 나온다. 1955년에 발매된 후 많은 가수가 리메이크 하고 도우와프의 클래식으로 자리 매김한 풀레토스(The Platters)'Only You(And You Alone)', 로보 후 락(Roberta Flack)과 도니 해서웨이(Donny Hathaway)이 1972년에 발매한 'Where Is the Love', 1990년 영화<사랑과 영혼>(Ghost)에 삽입되어 다시 큰 인기를 모은 1950년대의 팝 스탠더드'Unchained Melody'등 유명한 노래가 다음이 섞이고 등장한다. 처음부터 노래로 흥청거린다.


    노마 진은 이때 프린스(Prince)의 Kiss를 부른다. 일 986년에 발매되어 빌보드 싱글 차트 일위에 오른 이 music은 도입부의 전기 기타 연주가 이현우의 ' 짧은 만남', 이현도의 '네가 연 인면'여자인(Girl Talk)'Give Me a Beat'등 많은 곡에 차용되고 긴 세월이 지봉잉도 많은 소뮤직의 팬에게 익숙하다. 또 일 988년 아트 오브·소음(Art of Noise)와 톰 존스(Tom Jones)가 협업해서 만든 리메이크 버전이 다시 한번, 다양한 본인라 정에서 크게 히트하곤 했습니다.본인이 걸맞지 않다는 작품이 함부로 쓰이기를 꺼리는 프린스는 자리에서의 소음에는 music 사용을 불허했다. 하지만 music이 들어오는 장면을 보고 소음에 효과가 있었는지 사용을 가결했습니다. 만족스러웠던 그는 사려 깊게 사운드트랙에 들어가는 The Song of the Heart까지 만들어줬다. 일 985년 에티오피아 난민들을 위한 자선 싱글'We Are the World'를 제작할 때 참여 제안을 거절했지만 후회한 경험이 떠오른 것? 이번에는 이상하게도 완고하지 않았다.


    그 밖에도 명곡이 즐비하다. 새끼 펭귄을 하토우송에 관한 수업을 들을 때 시모어는 나쁘지 않아의 하토우송에 그랜드 전문가 플래시 앤드 자퓨리오스 파이브(Grandmaster Flash&the Furious Five)이 하나 982년 발표한 'The Message'을 선 보인다. 이 노래는 신시사이저의 루프도 멋지지만, 미쿡 흑인 빈민가의 비참한 실상을 다룬 가사로 당시 소리악 팬들과 관계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힙합이 성숙한 문제가 된 위대한 순간이었다. 기존 힙합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정치사회적 내용을 지닌 덕분에 The Message는 많은 언론의 찬사를 받았다.​ 시모어에 이어글로리아는 어스 윈드 앤드 파이어(Earth, Wind&Fire)의 하나 979년 싱글'Boogie Wonderland'를 수줍게 부른다. 노래는 그룹 특유의 풍부한 관악기 연주를 무기로 재미를 발산했습니다. 여기에 어스 윈드 앤드 파이어의 리더 모리스 화이트(Maurice White)의 프로듀싱으로 큰 성공을 경험한 여성 R&B 트리오 이모션스(The Emotions)가 코러스로 참여해 친절함도 선보였다.


    >


    영화에는 무려 40개 이상의 음악이 흘러나온다. 아기 펭귄이 사냥으로 어른으로 인정받은 뒤 그 세대의 대표로 글로리아가 불리는 장면에서 그녀는 퀸(Queen)의 Somebody to Love를 열창한다. 맘블의 무리를 지어 본 사람(인간)들이 본인, 타 본인은 장소로 가려 할 때 글로리아가 본인, 타 본인 맘블을 잡는다. 만불은 그녀를 곤경에 처하지 않으려고 뿌리치고 떠난다. 그러자 맘블과 여정을 함께 하는 아델리 펭귄 아미고스의 멤버들이 맘블에게 다시 생각하라면서 시카고(Chicago)의 'If You Leave Me Now'를 불러준다. 이처럼 명곡으로 꼽히는 팝송이 끊이지 않는다.


    >


    소뮤직 팬들이 즐겁게 느끼는 설정도 있다. 외계인의 정체가 궁금한 만불은 아미고스와 함께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아델리 펭귄 러브레이스를 찾는다. 내레이션을 맡은 로빈 윌리엄스(Robin Williams)는 낮은 톤으로 꽤 끈질기게 러브레이스를 소개한다. 하필이면 이름에 러브가 들어 있다. 흑인 소음악 애호가들은 이 시퀀스로 베리 화이트(Barry White)를 떠올렸을 것이다. 베이스 바리톤 목소리로 끈질긴 이야기의 사랑의 음악을 부른 그가 이렇게 활용됐다. 전체 연령이 보이는 등급이긴 하지만 성행위를 암시하는 장면이 자신인 만큼 벨리 화이트를 모방한 것은 치밀하게 계산된 것이 아닌가.​


    >


    영화 초반 황제펭귄들은 서로 붙어서 움직이는 허들링을 하며 추운 겨울을 보낸다. 이때 멤피스는 사냥 갔던 아내를 그리워하며 춤추다 안고 있던 알을 떨어뜨린다. 이는 발육에 영향을 미쳐 만불은 다른 아이들보다 늦게 부화할 것이다. 거기다가 호들갑스럽게 발을 움직이는 행동까지 보인다. (이 때문에 만불은 해피 피트라는 별명을 얻는다.) 무엇보다 심각한 문제는 태어날 때부터 sound 값이 되었다는 점이다.펭귄 왕국에서 대대로 가장 중요하게 여겨온 음악을 할 수 없는 데다 남들보다 두 배 더 발걸음해 만불은 어른들에게 눈엣가시로 비칠 수밖에 없다. 결국 만불을 왕국에서 추방할 것이다. 그러나 만불은 자신의 장기를 살려 무리한 구원자로 거듭난다. 맘블의 활동은 시간, 청각, 언어장애 소년 토미가 핀볼게입니다를 접한 뒤 지금까지 몰랐던 능력을 발휘해 인류의 메시아가 되겠다는 후(The Who)의 록 오페라 음반 Tommy를 떠올리게 할 것이다.​


    >


    펭귄들이 음악을 부르며 춤추는 모습이 이어져 눈과 귀가 즐겁다. 그러면 새 영화는 완전히 재미만 추구하지 않는다. 만불이나 다른 펭귄이 놓여져 있는 환경에서 무거운 고민도 던집니다.어린 시절 만불은 외계인에게 납치돼 조사를 받았습니다라는 갈매기를 독차지하게 된다. 갈매기의 발에는 명찰이 붙어 있었다. 아미고스의 안내로 만난 러브레이스의 목에도 펭귄 세계에서는 볼 수 없는 신기한 것들이 걸려 있다. 러브 레이스를 특별히 꾸민 그 목걸이는 소음료 통 6개를 맺은 식스 팩 링이었다. 이처럼 영화는 해양생물의 생명을 위협하는 쓰레기 바다 유입 사고를 지적합니다.


    >


    펭귄들이 식량난을 호소하는 부분은 인간의 무차별적인 어획을 꼬집는다. 스토리의 비약은 심하지만 맘블이 동물원에 들어온 장면에서는 인간의 볼거리가 나쁘지 않아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저 공간이 동물들에게도 과연 좋은지 소의견을 보게 한다. "사흘 뒤 몸불는 목 소움룰 잃고 3개월 후(후)에는 거의 정신도 잃게 됐다."는 내레이션이 흐른 후, (후) 몸불은 엄마와 동료들이 나쁘지 않은 다가오는 환영을 보고 그쪽으로 다가가 벽에 얼굴을 친다. 한정된 공간에서 생활하는 동물이 이상행동을 보이는 것을 표현한 부분입니다.어른들은 과거의 다양한 히트곡을 만날 수 있어서 좋다. 아이들에게도 펭귄 춤과 음악가가 재미있게 느껴질 것이다. 또한 환경문재가 나쁘지 않고 동물권에 대해 소의견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해피피트>는 교육용으로도 적합하다. 좋은 가족영화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